글로벌엘리트학부 소개
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2007년 대한민국 최초로 레지덴셜 컬리지(RC)를 도입한 이래, 미래형 글로벌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학제 간 연계교육의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습니다.
최근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문화 및 경제 분야 에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제고됨에 따라, 글로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이 요청되고 있습니다. 2016년 융합전공학부로 신설된 글로벌엘리트학부(GED)는,
외국인 학생들의 개인 수준에 따른 한국어 과목과 영어 과목을 제공하며 전공에서 필요한 기초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있습니다.
글로벌엘리트학부는 문화산업관리, 글로벌 산업관리,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, 재활치료학 4개의 학부 전공을 운영하며, 졸업 후의 진로와 연관되는 학문을 자기설계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글로벌엘리트학부는 우수한 외국인들과 재외교포들에게 한국 내의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할 글로벌 엘리트로의 성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
※ 글로벌엘리트학부 개설 교과목 성적평가 방식: 절대평가 ※
| 해당 외국인 및 재외국민 | |
|---|---|
| 초급대학한국어(GED1005) | 언어와생활(GED1006) |
| 한국문화입문(GED1007) | 비즈니스한국어(GED2009) |
| 중급대학한국어(GED1008) | 언어와사회(GED1009) |
| 한국문화의이해(GED1010) | 텍스트커뮤니케이션(GED2021) |
| 고급대학한국어(GED2001) | 한국사회의이해(GED2002) |
| 학술콘텐츠의이해(GED2023) | 한국사회와문화(GED2003) |
| 글로벌사회문화(GED2004) | 학술프레젠테이션(GED2022) |
| 문화산업관리 | 글로벌산업관리 | 디지털미디어디자인 | 재활치료학 |
|---|---|---|---|
| ⦁한류와문화커뮤니케이션(GED3063) | ⦁글로벌ESG(GED3130) | ⦁대중문화와 문화콘텐츠(GED2020) | ⦁의학용어(GED3083) |
| ⦁이미지기호학(GED3073) | ⦁글로벌윤리경영(GED3131) | ⦁영상콘텐츠제작의이해(GED3050) | ⦁아동발달과평가(GED3118) |
| ⦁경영학개론(GED3084) | ⦁글로벌타당성평가(GED3132) | ⦁무빙이미지기초(GED3088) | ⦁인체검사학(GED3119) |
| ⦁글로벌산업재무회계기초(GED3082) | ⦁글로벌중급회계(GED3133) | ⦁2D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(GED3113) | ⦁재활치료학개론(GED3120) |
| ⦁문화간커뮤니케이션(GED4004) | ⦁글로벌기초재무분석(GED3134) | ⦁기초시각표현기법(GED3114) | ⦁해부학(GED3121) |
| ⦁브랜드인문학(GED3064) | ⦁글로벌원가관리(GED3135) | ⦁뉴미디어디자인실습(GED3115) | ⦁심리학개론(GED3143) |
| ⦁아시아신화와상징(GED3079) | ⦁글로벌조직인사(GED3136) | ⦁스토리텔링과웹툰(GED3116) | ⦁재활치료학개론(GED3144) |
| ⦁문화산업의이해(GED3111) | ⦁4차산업의이해(GED3167) | ⦁미술과미디어디자인의이해(GED3117) | ⦁물리치료학(GED3145) |
| ⦁경영자료분석(GED3062) | ⦁국제시장의이해(GED3168) | ⦁3D애니메이션기초(GED3137) | ⦁작업치료학(GED3146) |
| ⦁글로벌서비스경영(GED3071) | ⦁글로벌에티켓(GED3169) | ⦁게임디자인기초(GED3138) | ⦁근골격계재활치료학(GED3176) |
| ⦁몸과문화컨텐츠(GED3080) | ⦁글로벌산업동향(GED3186) | ⦁게임그래픽제작입문(GED3139) | ⦁신경계재활치료학(GED3177) |
| ⦁설득커뮤니케이션(GED3081) | ⦁글로벌시장경제(GED3187) | ⦁가상현실미디어디자인(GED3140) | ⦁한의재활치료학(GED3178) |
| ⦁한국대중매체와담화분석(GED4003) | ⦁세계화와경제기구(GED3188) | ⦁몰입형미디어디자인(GED3141) | ⦁아동재활치료(GED3189) |
| ⦁문화콘텐츠와한중번역실습(GED3053) | ⦁다국적기업회계(GED3197) | ⦁메타버스컨텐츠디자인(GED3142) | ⦁언어치료학(GED3190) |
| ⦁MICE산업의이해(GED3077) | ⦁국제회계감사(GED3200) | ⦁디지털드로잉(GED3170) | ⦁정신건강재활치료학(GED3191) |
| ⦁글로벌오퍼레이션관리(GED3061) | ⦁글로벌고급회계(GED3205) | ⦁디지털미디어프로젝트(GED3171) | ⦁재활운동치료학(GED3207) |
| ⦁비즈니스의사소통관리(GED3075) | ⦁기초세법개론(GED3206) | ⦁디지털사진(GED3172) | ⦁재활보조공학(GED3222) |
| ⦁문화사업데이터분석(GED3067) | ⦁기초행동경제학(GED3214) | ⦁사운드디자인의이해(GED3173) | |
| ⦁프리젠테이션과중한통역실습(GED3074) | ⦁비영리조직의회계(GED3215) | ⦁애니메이션스튜디오(GED3174) | |
| ⦁문화교류와번역(GED3045) | ⦁영상디자인(GED3175) | ||
| ⦁언어와문화콘텐츠(GED3055) | ⦁게임엔진기반콘텐츠개발기초(GED3201) | ||
| ⦁동아시아문자와문화콘텐츠(GED3046) | ⦁디지털오디오합성과디자인(GED3202) | ||
| ⦁한국문화의이해와동아시아의교류(GED3006) | ⦁인터랙티브미디어디자인기초(GED3203) | ||
| ⦁문화산업의세계화와리스크(GED3085) | ⦁컴퓨테이셔널디자인과크리에이티브코딩(GED3204) | ||
| ⦁글로벌경영전략(GED3047) | ⦁디지털미디어디자인입문(GED3217) | ||
| ⦁글로벌마케팅(GED3013) | ⦁3D게임디자인(GED3218) | ||
| ⦁문화산업회계와세무(GED3086) | ⦁UI/UX웹디자인과프로그래밍(GED3219) | ||
| ⦁문화산업정책론(GED3109) | ⦁디지털크리에이터를위한컴퓨팅사고(GED3220) | ||
| ⦁상품과공간으로보는한국문화사(GED3049) | ⦁피지컬컴퓨팅과인터랙티브디자인(GED3221) | ||
| ⦁한국역사의유산과문화산업(GED3065) | |||
| ⦁동아시아의대중문화와소비플랫폼의변화(GED3069) | |||
| ⦁동아시아문화콘텐츠장르와감정의이해(GED3078) | |||
| ⦁인포메이션스토리텔링(GED3042) | |||
| ⦁조직행동과문화경영(GED3051) | |||
| ⦁동아시아도시문화콘텐츠의이해(GED3048) | |||
| ⦁동아시아문화의디자인씽킹과브랜딩(GED3070) | |||
| ⦁문화프로젝트관리(GED3066) | |||
| ⦁중국문화의이해Ⅰ(GED1016) | |||
| ⦁중국문화의이해Ⅱ(GED3043) | |||
| ⦁지속가능한공급망관리와아시아(GED3185) | |||
| ⦁글로벌물류재고관리(GED3198) | |||
| ⦁서비스경영전략(GED3199) | |||
| ⦁디지털시대의문화와경제(GED3110) | |||
| ⦁로봇과인지기호학(GED3216) |
글로벌엘리트학부 전공 간 교차 인정 가능한 교과목 (문화산업관리 ↔ 글로벌산업관리)
| 문화산업관리 (글로벌산업관리 전공과 교차 가능) |
글로벌마케팅(GED3013) |
| 글로벌오퍼레이션(GED3061) | |
| 글로벌경영전략(GED3047) |
| 글로벌산업관리 (문화산업관리 전공과 교차 가능) |
경영학개론(GED3084) |
| 글로벌산업재무회계기초(GED3082) | |
| 경영자료분석(GED3062) |
글로벌엘리트학부 전공 간 교차 인정 가능한 교과목 (문화산업관리 ↔ 디지털미디어디자인)
| 문화산업관리 (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과 교차 가능) |
몸과문화콘텐츠(GED3080) |
| 이미지기호학(GED3073) | |
| 동아시아도시문화콘텐츠의이해(GED3048) |
| 디지털미디어디자인 (문화산업관리 전공과 교차 가능) |
미술과미디어디자인의이해(GED3117) |
| 대중문화와 문화콘텐츠(GED2020) | |
| 영상콘텐츠제작의 이해(GED3050) |

